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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정보

건축물관리대장 무료 발급 방법및 열람절차

by 메이플@ @ 2023. 11. 29.

 

건축물관리대장은 건물의 정보를 담은 장부로, 부동산 거래 시 건물 용도, 면적, 소유자 정보 등을 확인하고 건물의 합법성과 안전 여부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축물관리대장 무료 발급 방법및 열람절차
건축물관리대장 무료 발급 방법및 열람절차

 

건축물관리대장 이란?

건축물관리대장은 건물의 기본 정보와 소유자 정보를 기록한 장부로, 위치, 번호, 종류, 구조, 면적, 소유자 주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 등기, 용도 확인 등에 활용되며, 건물의 합법성과 안전성 평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정보 일치는 부동산 거래와 등기에 필수적이며, 건물 용도 위반 여부 확인에도 사용됩니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건축물관리대장은 투명하고 안전한 부동산 거래를 위해 필수적인 자료입니다.

 

건축물관리대장 발급방법

 

건축물관리대장의 무료 발급과 열람 방법에 대해 더 상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세움터를 통한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및 열람 방법

세움터(https://www.eais.go.kr/)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건축물정보시스템으로, 건축물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움터를 통해 건축물관리대장을 무료로 발급하고 열람할 수 있습니다.

 

1-1. 세움터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 먼저, 세움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만약 세움터 회원이 아니라면,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해야 합니다.

1-2.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창으로 이동

세움터를 통한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및 열람 방법
세움터를 통한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및 열람 방법

  • 로그인 후, 세움터 홈페이지에 로그인되어 있는 상태에서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창으로 이동합니다.
  • 메뉴 또는 검색창을 통해 '건축물관리대장'을 검색하고, 발급 창으로 이동합니다.

1-3. 소재지 입력 및 건축물관리대장 검색

  •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창에서는 소재지 입력란이 제공됩니다.
  • 도로명 주소 조회 또는 지번 검색을 통해 원하는 건물의 소재지를 입력합니다.
  • 입력한 소재지에 해당하는 건물들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1-4.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요청

  • 목록에서 발급하고자 하는 건물을 선택합니다.
  • 선택한 건물에 대한 건축물관리대장을 발급하려면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발급된 건축물관리대장은 PDF 형식으로 제공되며, 컴퓨터 또는 모바일 기기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1-5. 공동주택의 경우 표제부와 전유부 선택

  • 공동주택인 경우, 표제부와 전유부를 개별적으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 표제부는 해당 지번에 있는 동의 정보를 표시하며, 전유부는 해당 동에 속한 각 세대의 정보를 표시합니다.
  • 열람을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정부 24를 통한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및 열람 방법

정부 24(www.gov.kr)는 국가기관과 지자체의 온라인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포털 사이트입니다. 정부 24를 통해 건축물관리대장을 무료로 발급하고 열람할 수 있습니다.

 

2-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정부24를 통한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및 열람 방법
정부24를 통한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및 열람 방법

  •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만약 정부 24 회원이 아니라면,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해야 합니다.

2-2. 건축물관리대장 발급(열람) 신청

  • 로그인 후, 정부24 홈페이지에 로그인되어 있는 상태에서 건축물관리대장 발급(열람) 신청 메뉴를 찾습니다.
  • 메뉴 또는 검색창을 통해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또는 '건축물관리대장 열람'과 관련된 항목을 검색합니다.

2-3. 주소 검색 및 건축물관리대장 선택

 

발급(열람) 신청 페이지에서 주소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원하는 건물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입력한 주소에 해당하는 건물들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발급(열람)하고자 하는 건물의 건축물관리대장을 선택합니다.

2-4. 발급 후 수령 방법 선택

건축물관리대장 발급(열람) 신청을 완료한 후, 발급된 건축물관리대장의 수령 방법을 선택합니다.

온라인 본인출력, 전자문서지갑 온라인 출력, 제삼자 방문수령 등 여러 가지 방법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2-5. 건축물관리대장 확인

선택한 수령 방법에 따라 건축물관리대장을 확인합니다.

발급된 건축물관리대장은 PDF 형식으로 제공되며, 컴퓨터 또는 모바일 기기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상이 세움터와 정부24를 통한 건축물관리대장의 무료 발급 및 열람 방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입니다. 건축물관리대장은 매매 또는 전세 월세 계약 시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서류이므로, 소유주 등 권리관계뿐만 아니라 용도와 위반 여부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건축물관리대장은 건물의 정보를 담은 중요한 장부로, 부동산 거래와 등기, 건물의 용도 확인 등에 필수적입니다. 정확한 발급과 확인은 부동산 거래의 원활한 진행과 건물의 합법성 및 안전성 평가에 큰 도움이 됩니다. 건축물관리대장을 통해 건물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안전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를 이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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