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을 분실했을 때나 훼손되어 읽을 수 없을 때, 또는 개명이나 주소 변경 등으로 인해 새로운 면허증이 필요한 경우 재발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크게 온라인, 경찰서, 그리고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진행할 수 있는데, 각각의 방법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과 절차가 다릅니다.
온라인으로 운전면허증 재발급 (갱신)신청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본인 인증 후 신청이 가능 신청 후 약 3일~15일 소요
- 준비물: 개인인증 수단(공인인증서 또는 휴대폰 본인인증)
- 수수료: 일반 면허증이 10,000원, 모바일 IC 면허증이 15,000원 재발급 신청을 하면 분실신고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분실신고 후 이전 운전면허증 사용은 불가능
경찰서를 방문하여 운전면허증 재발급(갱신) 신청
- 신청 후 약 15일이 소요
- 신청장소: 경찰서
- 준비물: 신분증
-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본인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그리고 위임장 필요
- 수수료: 일반 면허증이 10,000원, 모바일 IC 면허증이 15,000원
- 경찰서에서는 임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어, 재발급을 기다리는 동안 20일 동안 운전이 가능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운전면허증 재발급(갱신) 신청
- 신청 당일에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음
- 신청장소: 전국의 운전면허시험장
- 준비물: 신분증
-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본인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그리고 위임장 필요
- 수수료: 일반 면허증이 10,000원, 모바일 IC 면허증이 15,000원
운전면허증 재발급을 신청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재발급 신청 시 사진 제출은 필요 없으며, 사진을 교체하고 싶다면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인적사항이 변경된 경우에는 인터넷으로 재발급이 불가능하며, 가까운 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또한,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 시 대리인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운전면허증 재발급을 신청하면 새로운 면허번호가 부여되어 면허증이 발행됨으로 기존 면허증을 찾은 경우라도 취소가 불가능하며, 면허증 수령지 변경도 불가능합니다. 이점 유의하시어, 안전한 운전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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